파리 올림픽 팀코리아 유도 혼성 단체전 룰렛방식 골든스코어까지 간 투혼이 만든 값진 동메달

2024. 8. 7. 22:06로_L_Lifestyle

728x90

 

이번 2024 파리 올림픽에서는 다양한 종목에서 혼성 단체 경기가 있었습니다.   혼성 종목은 스포츠 내에서 전통적인 남녀 구분을 없애고 남녀 선수들 간 협력을 장려하고 또한 국가 대표팀의 기술과 협동심을 겨루는 종목입니다.   이번 파리 올림픽에서는 양궁 혼성 단체, 육상 400m 혼성 계주, 마라톤 경보 혼성 계주, 유도 혼성 단체전, 사격 10m 공기소총 혼성 단체, 10m 공기권총 혼성 단체, 스키트 혼성 단체, 수영 100m 혼성 혼계영(경영), 트라이애슬론 혼성 계주 이렇게 9개 경기 종목에서 혼성 경기들이 진행이 되었습니다.  이 중에서 감동을 안겨주었던 파리 올림픽 탁구 혼합 복식 동메달 소식에 이어 아직은 낯선 유도 혼성 단체전 경기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리-올림픽-유도-혼성-단체전-동메달

 

 

파리 올림픽 유도 혼성 단체전 팀코리아 - 유도 혼성 단체전

 

유도 혼성 단체전은 비교적 최근에 도입된 올림픽 경기입니다.   유도 혼성 단체전은 2020년 도쿄 올림픽에서 처음으로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습니다.  이 종목은 남녀 혼성으로 구성된 팀들이 경쟁하는 형태로, 유도의 매력을 더욱 다채롭게 보여주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초기 대회인 2020년 도쿄 올림픽에서 프랑스가 일본을 꺽고 초대 챔피언 자리에 올랐는대요.  이는 유도의 발상지인 일본에서 열린 대회에서 프랑스가 금메달을 차지한 역사적인 사건이었습니다.

 

경기 규칙과 점수 방식

유도 혼성 단체전의 경기 규칙과 점수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팀 구성

    - 팀 구성 : 각 팀은 총 6명의 선수로 구성됩니다.  남자 3명 (-73kg, -90kg, +90kg), 여자 3명 (-57kg, -70kg, +70kg)로 구성됩니다.

 

    - 선수 배치 : 각 체급에 맞는 선수들이 한 경기에 출전하며, 경기마다 체급별 매치가 진행됩니다.

 

(2) 경기 방식

    - 매치 방식 : 각 체급별 경기는 1:1로 진행되며, 총 6경기가 이루어집니다.

 

    - 승패 결정 : 6경기 중 4경기를 먼저 승리한 팀이 최종 승리합니다.

 

    - 동점 시 룰렛 방식 : 3:3 동점일 경우, 승부를 가리기 위해 한 체급을 추첨하는 '룰렛 방식'이 사용됩니다.  이 룰렛 방식은 모든 체급이 동일한 확률로 추첨되도록 설계되었고, 추첨된 체급에서 골든스코어(Golden Score) 방식으로 경기가 진행되며, 이 경기의 승자가 팀의 최종 승리를 결정합니다.

 

* 골드스코어 방식

   - 골드스코어 방식에서는 시간 제한 없이 다음 점수가 나올 때까지 경기를 진행합니다.  상대방에게 점수를 획득하거나 반칙을 받아 실격되지 않는 한 경기는 계속되며, 첫 번째 점수를 획득한 선수의 팀이 최종 승리하게 됩니다.

 

(3) 점수 방식

  기본 점수는 유도에서 승패는 주로 '이폰', '와자아리', '유코' 등의 점수로 결정됩니다.

 

   - 이폰(Ippon) / 한판 : 상대를 완벽하게 던지거나 굴복시키는 경우, 또는 누르기에서 20초 이상 누르는 경우에 획득합니다.  이폰을 획득하면 즉시 승리합니다.

 

   - 와자아리(Waza-ari) / 절반 : 상대를 거의 완벽하게 던졌지만 약간 부족한 경우, 또는 누르기에서 10초 이상 20초 미만 동안 누른 경우에 획득합니다.  두 개의 와자아리는 이폰과 동일하게 승리를 의미합니다.

 

  - 유코 (Yuko) / 효과 : 현재는 사용되지 않는 점수입니다.

 

패널티의 경우 비매너 행동이나 규칙 위반에 대해서도 '지도'를 받게 됩니다.  3개의 지도는 1개의 이폰에 해당합니다.

  - 지도 : 경고의 일종으로 누적되면 상대방에게 점수를 줍니다.

  

 

파리-올림픽-유도-혼성-단체전-경기중

 

파리 올림픽 유도 혼성 단체전 팀코리아 - 우리나라 경기 결과

 

2024 파리 올림픽에서 대한민국 유도 혼성 단체전에 안바울(남자 73kg급), 이준환(남자 90kg급), 김민종(남자 100kg 이상급), 허미미(여자 57kg급), 김지수(여자 70kg급), 김하윤(여자 70kg 이상급) 6명이 선수가 참가하여 최종적으로 동메달을 획득했습니다.  이는 대한민국이 유도 혼성 단체전에서 처음으로 거둔 메달이며, 그 경기 과정 또한 매우 치열하였습니다.

 

경기 과정

 

1. 16강전

    대한민국은 16강에서 브라질을 상대로 경기를 펼쳤습니다.  김민종, 허미미, 안바울, 김지수선수등의 활약으로 4-2로 승리했습니다.

 

2.  8강전

    대한민국은 강력한 우승 후보 프랑스와 맞붙었습니다.  이준환 선수가 프랑스의 에두아르도 트리펠에게 패하며 시작된 경기는 김하윤선수의 승리로 균형을 맞췄습니다만, 이후 경기를 프랑스에 내주면서 4-2로 아쉽게도 패배하였습니다.  이 

 

3.  패자부활전

    대한민국은 독일을 상대로 한 패자부활전에서 김민종선수와 김하윤선수등의 활약으로 승리하며 동메달 결정전에 진출하게되었습니다.

 

4.  동메달 결정전

    

    첫 번째 경기는 남자 -90kg급의 이준환 선수가 독일의 에두아르드 트리펠에게 한판으로 패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여자 +70kg급의 김하윤 선수가 르네 루흐트를 한판으로 제압하며 점수를 다시 동점으로 마들고, 다음 순서로 남자 +90kg급의 김민종 선수가 에릭 아브라모프를 상대로 한판 승리를 거두었고,, 이어 여자 -57kg급의 허미미 선수도 폴린 스타르케를 한판으로 이기며 대한민국이 앞서 나갔습니다.

 

다음으로 남자 -70kg급의 안바울 선수는 독일의 이고르 반트케와 접전을 펼쳤으나 절반으로 패하며 점수가 다시 동점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여자 -70kg급의 김주수 선수가 미리암 부트케라이트에게 패하면서 최종 점수는 3-3으로 동점이 됩니다.

 

무작위로 선택된 재경기 카테고리는 남자 -73kg급이었고, 안바울 선수가 당시 한 번 이고르 반트케와 맞붙게 되었습니다.  이번 경기는 치열한 접전 끝에 반트케가 세 번째 지도를 받아 안바울 선수가 최종적으로 승리를 확정 짓게 되었습니다.

 

이 경기에서 특히 주목할만한 내용은 -73kg급에  출전한 안바울 선수가 아닐까 합니다.  안바울 선수는 16강 튀르키예 전부터 자신보다 6-7kg 이상 나가는 선수를 성대하며 경기를 한 탓에 체력이 바닥나 있었고, 이후 진행 되는 경기등에서 정말 두 발로 서있는 것조차 힘들었을 것 같은 몸 상태에서 동메달 결정전에 다시 출전하게 된 것입니다.  

 

동메달 결정전에서 9분 38초간 정말 악으로 깡으로 버텨 경기를 진행했지만 아쉽게도 절반패하였는대요.  8강 프랑스전 때부터 이미 체력은 바닥을 드러내고 있는 상태라 혼성 단체전에서도 대부분이 부정적인 시선이여을 것입니다. 

 

하지만, 모두의 예상과는 달리, 안바울 선수는 혼성 단체전에서 비록 8강전까지 경기에서 체력 고갈과 패배의 아픔은 있었지만, 혼성 단체전 마지막 무작위로 선택되는 재경기에서 다시 메트에 올라선 안바울 선수는 의지를 불태우며 독일 선수를 상대로 끈질기게 상대의 반칙을 이끌어내어 5분 25초간 경기 끝에 반칙승을 거두었습니다.  

 

 

파리-올림픽-유도-혼성-단체전-동메달-승리

 

파리 올림픽 유도 혼성 단체전 팀코리아 - 우리나라 대표팀 5인의 프로필

 

2024 파리 올림픽 유도 혼성 단체전에 참가한 자랑스러운 우리나라 대표팀 선수들의 투혼의 결과로 최초 동메달을 획득하며 시상식에서 보여준 천진난만한 모습은 경기에 임할 때의 진중한 모습과는 사뭇 대조되는 모습으로 우리 선수들의 아직 젊고 밝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파리 올림픽 혼성 단체전에서 선수 한 명 한 명의 보여준 탁월한 기량과 집념은 올림픽 대회에서의 값진 성과와 함께 선수 개개인의 이력이 대한민국 유도의 저력을 다시 한번 증명해 내는 경기였다고 생각합니다.  

 

동메달 전에서 값진 승리를 얻은 우리 대표팀 선수들의 프로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계랭킹은 IJF World Ranking List 2024년 8월 기준)

 

1. 안바울 선수 

   - 소속 / 체급 : 남양주시청 /  -66kg급

  - 세계랭킹 : -66kg급에서 15위

  - 주요 성과

   2016 리우 올림픽 은메달, 2015 세계 유도 선수권 대회 금메달, 아시안 게임 금메달(2018), 동메달(2022)

   여러 차례 IJF 그랜드 슬램 및 그랜드프리 대회에서 금, 은, 동메달 획득

 

2. 김하윤 선수

   - 소속 / 체급 : 강원도청 / +78kg급

   - 세계랭킹 : +78kg급에서 3위

   - 주요 성과

     2023 세계 유도 선수권 대회 동메달, 2022 아시아 선수권 대회 금메달, 여러 차례 IJF주최 대회 메달 획득

 

3. 김민종 선수

   - 소속 / 체급 : 용인시청 / +100kg급

   - 세계랭킹 : +100kg급에서 1위

   - 주요 성과

     2022 세계 유도 선수권 대회 동메달, 2023 아시아 선수권 대회 금메달, 다양한 국제 대회에서 메달 획득

 

4. 허미미 선수

   - 소속 / 체급 : 한국체육대학교 /  -57kg급

   - 세계랭킹 : -57kg급에서 2위 

   - 주요 성과

    2023 아시아 선수권 대회 금메달, 2024 파리 그랜드슬램 대회 5위, 여러 차례 국내 및 국제 대회 우수한 성적

 

5. 이준환 선수

   - 소속 / 체급 : 포항시청 / -73kg급

   - 세계랭킹 : -81kg급에서 3위

   - 주요 성과

     2023 세계 주니어 유도 선수권 대회 금메달, 여러 차례 국제 대회에서 메달 획득

 

6. 이혜경 선수

    - 소속 / 체급 : 용인대학교 / -70kg급

    - 세계랭킹 : -48kg급에서 12위

    - 주요 성과

      2022 아시아 선수권 대회 금메달, 2023 아시아 선수권 대회 동메달, 다양한 국내외 대회에서 메달 획득

 

 

파리-올림픽-유도-혼성-단체전-기념사진

 

 

이번 2024년 파리 올림픽에서 대한민국 유도 혼성 단체전 팀은 동메달을 획득하며 유도 혼성 단체전 역사상 첫 메달을 차지했습니다.   유도 혼성 단체전은 팀의 전체 전략과 각 개인의 경기력이 모두 중요한 경기입니다.  팀의 승리를 위해 각 체급의 선수가 최선을 다해 경기를 치르고, 팀원 간의 응원과 협력이 큰 역할을 하게 되는대요.  이번 유도 혼성 단체전에서 각 각 선수들 개개인이 그동안 흘린 땀방울의 결실을 이렇게 좋은 결과를 보여주어 정말 선수들 한 명 한명 너무 자랑스러운 경기를 보여주었습니다.   유도 혼성 단체전 동메달을 차지한 우리 대한민국 선수단 그리고, 이번 파리 올림픽에 참가한 모든 선수들에게 뜨거운 박수 열렬한 격려와 찬사 보냅니다.   대한민국 선수단 팀코리아 파이팅!

 

728x90